쓰레기 종량제봉투 다른지역으로 이사 가서도 사용 가능합니다. 쓰레기 종량제봉투는 지역 구분하여 사용되고 있으며 지자체별로 가격이 다릅니다. 종량제봉투 가격차이가 나는 이유와 종량제봉투 다른지역에서 사용하려면 어떻게 하야 하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쓰레기 종량제봉투 지역마다 가격이 다른 이유
쓰레기 종량제가 실시되면서 쓰레기를 배출할 때는 아무 봉투에 담아서 버리면 안 되고 반드시 종량제 봉투에만 담아서 버려야 합니다. 이때 종량제 봉투를 구매하면서 우리는 쓰레기 처리하는 데에 들어가는 비용을 봉투값으로 지불을 한 것입니다. 쓰레기를 배출하고 처리하는 비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쓰레기를 운반하고 처리하는데 드는 비용은 종량제봉투을 구매하는 주민과 처리를 관리 감독하는 지자체가 함께 부담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20리터 종량제 봉투 처리비용이 1,000원이라고 할 때, A시 20리터 종량제 봉투 가격이 400원으로 책정되었다면 나머지 600원 A시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B시 20리터 종량제 봉투 가격이 600원으로 책정되었다면 나머지 400원은 B시에서 부담하게 됩니다.
쓰레기 처리비용에 대한 부담률은
A시는 주민 40%, A시 60%이고,
B시는 주민 60%, B시 40%입니다.
따라서 쓰레기봉투 가격은 해당 지자체의 주민부담률과 같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에서는 쓰레기처리비용이 같다고 보았지만 현실적으로 쓰레기 운반처리비용은 각 지자체마다 다르게 발생합니다. 또한 주민부담율 각기 다르게 부여되어 쓰레기봉투의 가격도 다르게 책정됩니다.
쓰레기 종량제 봉투 지역마다 가격이 다른 이유 정리
- 각 지자체별 쓰레기 운반처리비용이 다르게 발생한다.
- 각 지자체별 쓰레기 처리비용에 대한 주민부담률은 지자체 권한으로 각기 다르다.
- 위의 두 가지 상황으로 쓰레기봉투의 가격은 지자체마다 차이를 보인다.
쓰레기 종량제봉투 다른지역 이사 후 사용하려면?
이사 등의 이유로 쓰레기종량제봉투를 다른지역에서 사용하려면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전입자 쓰레기 배출 스티커"를 받아서 타지역 쓰레기에 부착하여 쓰레기를 배출합니다. 스티커의 이름은 "전입자 확인 인증스티커", "타 지역 쓰레기 종량제 봉투 스티커" 등 지자체마다 조금씩 다르게 불리기도 합니다.
전입자 쓰레기 배출 스티커 비용은 무료입니다. 배부 수량은 지자체마다 다르며 10~30장까지 지급됩니다. 이때 종량제 봉투 사이즈(크기)와 상관없이 똑같은 스티커가 배부됩니다. 스티커를 배부받을 때는 전입신고가 완료된 주민등록증을 준비해야 합니다. 이사를 생각하고 있다면 미리 쓰레기봉투를 환불을 받거나 이웃에게 나눔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인증 스티커 없이 다른지역 쓰레기종량제봉투를 배출하면?
인증 스티커가 없다면 타지역 쓰레기 종량제 봉투는 수거되지 않습니다. 수거되지 않는 쓰레기를 계속 방치하게 되면 100만 원 이하 과태료를 물게 될 수도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 전입신고가 완료된 주민등록증을 준비한다.
- 주민센터에 방문해 전입자 쓰레기 배출 스티커를 배부받는다.
- 배출 쓰레기에 부착하고 쓰레기를 배출한다.
- 타지역 쓰레기봉투를 인증스티커 없이 배출하면 과태료를 물게 될 수도 있다.
쓰레기 종량제 봉투 가격이 오르는 것을 보면 쓰레기 운반과 처리비용이 늘어나고 있구나 라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환경도 걱정이 되는데요. 되도록 쓰레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자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할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