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택치료키트로 해열제, 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세척용 소독제, 자가검사키트가 안내되면서 산소포화도 측정기에 대한 관심과 구매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스마트워치 사용자라면(애플워치6, 애플워치7 / 갤럭시워치4)에 이미 내장되어 있는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을 확인해보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인해 코로나 확진자 관리방법이 바뀌면서 재택치료가 진행됩니다. 이제 각 가정에서는 재택치료에 필요한 재택치료키트를 준비해 두어야 합니다.
재택치료키트에는 해열제, 체온계, 산소포화도 측정기, 세척용 소독제, 자가검사키트를 포함합니다. 재택치료 전환으로 코로나19 확진자 관리 대상으로 집중관리군과 일반관리군으로 나뉘어 관리됩니다. 집중관리군은 60세 이상, 팍스로비드 처방자이며 정부의 관리를 받게 됩니다. 집중관리군에게는 재택치료키트가 지급됩니다. 일반관리군의 경우는 재택치료키트를 지급받지 못하며 각자 구비해야 합니다.
산소포화도란?
산소포화도는 우리 몸 속에서 혈액이 운반하는 산소의 양을 말합니다. 산소포화도 정상범위는 보통 95% 이상이면 정상으로 봅니다. 코로나 중증환자의 경우 산화포화도 저하가 발생합니다. 확진 후 숨이 차는 호흡곤란 증상을 보인다면 산소포화도 검사를 해야 합니다. 94% 미만일 경우 중증환자로 분류되면 입원이 필요합니다. 이렇게 코로나 중증관리의 기준으로 산소포화도 측정값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산소포화도 정상범위
- 95% 이상 정상
- 94% 미만 중증환자로 분류
산소포화도 측정기
재택치료키트 중 하나인 산소포화도 측정기가 의료 상비 필수품이 되면서 구매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전보다 웃돈이 붙어 산소포화도 측정기 가격이 치솟고 있는 상황입니다. 같은 모델의 산소포화도 측정기라 할지라도 1만 원~10만 원 이상 천차만별 가격대를 보입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능 스마트워치 활용
산소포화도 측정기 구매를 고려하고 있다면 애플워치와 갤럭시워치에서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이 있습니다. 스마트워치를 소지하고 있다면 혈중 산소 앱을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산소포화도 측정이 가능한 스마트 워치로는 애플워치6, 애플워치7, 갤럭시워치4가 있습니다. 2020년 애플워치6는 건강관리 기능 중 하나로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을 넣어 출시했습니다. 애플워치의 센서가 손목 부위를 감지하면 산소포화도를 측정해냅니다. 삼성전자의 갤럭시 워치에도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을 넣었습니다. 당시 이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을 두고 갑론을박이 있었습니다. 일생생활에서 혈압, 체중 이외에 산소포화도를 측정할 일이 많지 않다는 이유였습니다. 산소포화도를 측정하면 좋지만 활용도가 많지 않아 비용만 높인다는 지적도 있었습니다.
애플워치·갤럭시워치 혈중 산소 측정
애플워치6, 애플워치7 혈중 산소앱
갤럭시워치4 삼성헬스
코로나19 확산으로 스마트워치의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은 이제 빛을 발하는 시기를 맞았습니다. 이미 스마트워치를 구입한 사람들은 혈중 산소 앱을 통해 혈중 산소포화도 측정 기능을 요긴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쩌면 건강기능이 내장된 스마트워치는 위드 코로나를 맞이하여 일생 생활의 주요한 반려 제품으로 자리 잡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산소포화도 측정기 구매를 고민하고 있다면 스마트워치도 함께 고려 대상으로 두는 것도 방법일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