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주구검 刻舟求劍, 환난상휼 患難相恤, 영고성쇠 榮枯盛衰 사자성어 하나씩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각주구검 刻舟求劍
새길 각, 배 주, 구할 구, 칼 검
칼 떨어진 장소를 배에 새겨 놓고 칼을 찾는다라는 뜻으로 융통성이 없고 고집이 센 사람이나 상황을 말하는 사자성어입니다. 옛날 초나라 사람이 배를 타고 강을 건너다가 칼을 떨어뜨립니다. 이 사람은 칼을 빠뜨린 지점에 닿는 배에 표시를 해두었다가 배가 도착하자 표시해둔 배 지점에서 물에 뛰어 들어 칼을 찾았습니다.
배가 움직여 도착지까지 왔는데 배에 표시한다고 칼이 그 위치에 있을리가 없습니다. 이렇게 융통성이 없거나 시대가 변했음에도 옛날 생각에 고집을 부리는 사람을 빗대어 말하는 사자성어입니다.
환난상휼 患難相恤
근심 환, 재앙 난, 서로 상, 동정할 휼
재앙을 당하면 서로 도와준다. 옛날 우리 조상들은 향약이라는 약속을 만들어 서로 돕고 의지하면서 살았습니다. 향약에는 4가지 덕목이 있는데 그 중 어려울 때 서로 돕는다는 사자성어로 '환난상휼'이 들어갑니다.
나머지 덕목으로 잘못은 서로 규제한다는 '과실상규', 예의로 사람을 사귈때는 예의를 갖춘다는 '예속상교', 좋은 일은 서로 권해준다는 '덕업상권'이 있습니다.
영고성쇠 榮枯盛衰
꽃필 영, 마를 고, 성할 성, 쇠퇴할 쇠
꽃이 피었다 지고 번성했다가 쇠퇴함. 즉 세상 모든일에는 흥함과 망함이 반복된다는 뜻의 사자성어입니다. 세상에는 좋은 일만 있는것이 아니라 나쁜 일도 함께 옵니다. 그것의 반복안에 있는것이 세상이치입니다. 같은 의미로는 흥망성쇠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