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체육관광부와 국립국어원은 어려운 새 외국어가 널리 퍼져 이용되고 전에 국민이 이해하기 쉬운 우리말로 대체어를 제공하는 "새말 모임"을 통해 긱 워커를 쉬운 우리말로 초단기 노동자로 선정했습니다.
긱 워커 뜻? 긱 워커란? (Gig Worker)
1920년대 미국 재즈 공연장 주변 연주자를 그때그때 섭외해 공연했던 단기공연팀(gig)에서 유래한 말로 긱 워커는 산업 현장에서 아주 짧은 기간 동안만 필요에 의해 임시로 계약하고 일을 하는 노동자들을 이르는 말입니다.
배달원, 택배기사 또는 특정 회사에 소속되지 않고 필요할 때마다 계약을 맺고 짧게는 몇 시간 또는 며칠만 일을 하게 됩니다. 본래는 '긱'은 주로 IT업계 개발자나 디자이너 등 비정규직 근무자를 지칭했지만 현재는 필요할 때마다 계약되는 단기계약직, 임시직을 이르는 말로 확대되었습니다.
긱 워커 플랫폼이란 임시 일자리의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수집한 빅데이터를 가공해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고 플랫폼을 통해 맞춤형으로 연결됩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원하는 서비스를 원하는 가격에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경제구조와 노동형태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변화된 노동형태 중 하나가 초단기 노동자로 임시직을 중심으로 일자리 거래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지만 불안정성은 커지고 있습니다.
초단기 노동자들이 늘어나면서 사회안전망과 법적 지위 등 보호장치를 어디까지 제공해야 하는지 논란이 많습니다. 노동기본권 사각지대에 놓인 초단기 노동자들을 위한 새로운 법과 시스템 마련을 위한 논의가 필요한 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