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눈에 띄는 오미크론 증상으로 인후통입니다. 초기증상인 인후통과 함께 콧물, 재채기, 두통, 발열 등의 주요 증상을 확인 할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 피부 두드러기, 설사 등을 보이기도 합니다. 코로나 오미크론 잠복기는 델타바이러스보다 짧은 3~4일 사이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미크론 증상이 다른 변이 바이러스인 델타와 어떻게 증상이 다른지 정리했습니다.
오미크론 증상 순서
오미크론 초기증상으로 인후통이 흔하며 콧물, 재채기, 두통과 같은 일반 감기증상을 동반합니다. 평소 본인이 만성적으로 피부질환이나 소화질환을 겪고 있었다면 두드러기, 설사, 소화불량등의 질병이 함께 나타나기도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가장 두드러지는 오미크론 증상 순서
- 인후통 > 콧물 > 재채기 > 두통 > 발열 > 두드러기, 피부트러블, 설사, 소화불량
-오미크론 증상 vs 다른 변이 바이러스 증상
오미크론 증상은 다른 코로나19변이 바이러스 보다 특별한 증상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델타바이러스나 코로나19 증상과 별반 다르지 않은 짧게 나타나며 가볍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히려 델타바이러스에서 나타났던 고열과 호흡곤란 증상은 오미크론에서는 약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계절독감보다는 조금 더 강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입장입니다.
중증도 순서
- 델타바이러스 > 오미크론 > 계절독감
오미크론 잠복기
오미크론 잠복기는 델타변이 바이러스 보다 짧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델타변이바이러스 잠복기는 5~6일 정도며, 오미크론은 3~4일로 짧게 나타났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가 짧은 것으로 평가되면서 오미크론 확진자의 경우 백신 접종자일라면 격리기간은 7일로 단축되었습니다. (기존 바이러스의 격리기간은 10일이었습니다.)
오미크론 잠복기간과 격리기간
- 오미크론 잠복기 : 3~4일
vs - 델타변이바이러스 잠복기 : 5~6일 - 격리기간 : 7일
vs - 델타변이바이러스 격리기간 : 10일
-오미크론은 델타보다 전파력이 두배 이상
오미크론 증상이 델타바이러스 보다 가볍지만 감염관리를 더욱 철처하게 하는 이유는 전파력이 델타바이러스보다 2배 이상 되기 때문입니다. 전문인력과 시설이 부족한 상황에서 감염자가 급속하게 늘게 되면 의료체계에 큰 혼란이 예상됩니다. 감염자 관리 대응이 어렵게 될 것이 우려되므로 개인위생관리를 철처하게 당부하는 이유입니다.
-오미크론 재감염율 16배 이상
재감염율 또한 델타바이러스에 비해 16배 이상 됩니다. 접종을 하였더라도 돌파감염이 될 수 있지만 이런 경우 대부분 증상이 가볍게 지나게는 상황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능하다면 3차 백신접종까지 모두 마치길 권고하여 오미크론 전파와 중증도를 낮추는 노력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오미크론 바이러스의 특징은 아무래도 강한 전파력입니다. 증상이 다른 변이바이러스 보다 약할지 몰라도 강한 전파력은 다수의 고위험군과 어린아이들에게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개인위생관리와 거리두기 실천을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하는 시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