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확산으로 코로나19 진단체계가 바뀌었습니다. 코로나 자가검진키트를 통해 신속항원검사를 실시합니다. 검사대상자에 따라 신속항원검사와 PCR 검사로 나뉘는 것으로 같은 검사가 아닙니다. 자가검진키트 양성일 경우 PCR검사(유전자증폭검사)를 받게 됩니다. 코로나 자가검진키트로 검사하는 대상자는 누구이며 신속항원검사 방법과 비용 등 정리했습니다.
코로나 자가검진키트 신속항원검사
자가검진키트를 통한 신속항원검사는 보건소 선별진료소 현장에서 수령하여 현장 사용이 원칙입니다. 1인 1키트 수령을 원칙이므로 여분으로 받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대기줄이 길다면 자가검진키트를 수령 후 집에서 검사를 진행해도 됩니다. 하지만 집에서 자가검사키트로 검사한 경우 방역패스 음성확인서로 인정되지 않습니다.
- 현장 수령 현장 사용 원칙
- 1인 1키크 수령
- 집에서 검사한 경우 방역패스 음성확인서로 인정 안됨
★ 선별진료소 현장에서 자가검진키트 검사한 경우 방역패스 음성확인서 인정
-자가검진키트 신속항원검사 대상자?
PCR검사(유전자증폭검사)는 60세 이상 고령자 또는 고위험군에 대해여 우선 시행됩니다. 이외 국민의 경우 자가검진키트를 통해 신속항원검사를 진행하며 그 결과 양성일 경우 PCR검사를 진행합니다. PCR검사 대상자는 대상자임을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지참해야합니다.
PCR검사 우선대상자
- 60세 이상 고령자
- 전문가 소견서가 있는 사람
- 밀접접촉자
- 해외입국자
- 격리해제 전 검사자
- 감염취약시설종사자
- 요양시설 종사자
- 외국인보호시설
- 소년보호기관
- 교정시설 입소자
- 휴가 복귀 장병
- 의료기관 입원 전 환자 - 신속항원검사 양성 판정자
PCR검사 대상자 증빙서류
- 신분증
- 검사대상 지정 문자
- 재직증명서
코로나 자가검진키트 신속항원검사 진행 방법
자가검진키트를 통해 스스로 검사하는 방법은 PCR검사와 비슷합니다. 검사 시작 전 손을 깨끗히 씻어 손위생에 신경씁니다.
코로나 자가검진키트 구성품
- 면봉, 튜브, 검진시트, 폐기용 비닐
-자가검진키트 신속항원검사 진행 방법
1. 손을 씻고 비닐장갑을 착용한다.
2. 면봉을 양쪽 콧속에 1.5cm~2cm 삽입한 뒤 10회 정도 문질러 콧물을 채취한다.
3. 콧물 채취를 마친 뒤 면봉을 시약이 담긴 튜브에 넣고 섞은 뒤 면봉을 뺀다.
4. 튜브 뚜껑을 닫고 검체 혼합액을 섞은 뒤 테스트기에 3~4방울 떨어 뜨린다.
5. 15분~30분 경과 뒤 C, T 에 줄을 확인한다. 이때 한 줄이면 음성이며 두줄이면 양성이 된다.
(C에 한줄이면 음성/ C, T 두줄이 표시 되면 양성 / C에 줄이 생기지 않았다면 무효 처리하여 다시 검사한다.)
- C 한줄 - 음성
- C, T 두줄 - 양성
- C 줄없음 - 무효
-자가검진키트 정확도?
자가검진키트 정확도를 살펴보면 음성으로 나왔을 경우 실제 감염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95%이상이라고 합니다. 자가검진키트 정확도가 높은 만큼 양성이 나왔을 경우 바로 PCR검사를 진행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가검진키트 사용 후 폐기 방법
자가검진키트 결과 음성판정이 나왔다면 자가검진키트 안에 들어 있던 폐기용 비닐에 담은 뒤 일반쓰레기봉투(종량제봉투)에 버립니다. 결과가 양성인 경우는 자가검진키트 안에 들어 있던 폐기용 비닐에 넣은 뒤 선별진료소 폐기물박스분류하여 폐기합니다.
★양성인 경우 지체없이 PCR검사를 진행합니다.
- 음성인 경우 - 종량제봉투에 폐기
- 양성인 경우 - 선별진료소 폐기물박스
자가검진키트 신속항원검사 비용
신속항원검사 비용은 전액 무료입니다. 다만 동네의원과 병원 방문시 의사 진찰료는 본인 부담이며 비용은 5,000원입니다.
- 신속항원검사 비용 - 무료
- 의사 진찰료 - 5,000원
코로나 자가검진키트 사용법 미리 숙지하시고 달라진 코로나19 검사체계 적응에 도움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