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파킹통장 중 하나입니다. 최근 들어 파킹통장의 금리가 오르고 있는데 카카오뱅크에서 세이프박스의 이자를 연 2.20%대로 올린 바 있습니다. 타 은행 입출금통장 또는 저축통장보다 이자수익률이 좋아서 세이프박스를 활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가 무엇인지 한도와 개설 방법 정리해보았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란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본인이 소유하고 있는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 안에 금고를 만드는 것을 말합니다. 본인 계좌 안에 또다른 계좌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만든 세이프박스의 용도는 계좌에서 남은 여유자금을 보관하거나 당장 지출하지 않고 잠시 보관하기 위한 용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세이프박스 용도 - 여유자금 보관 및 운용의 효율성을 높임
세이프박스 여러 개 개설
세이프박스는 카카오뱅크에 개설된 입출금통장 계좌마다 세이프박스를 개설할 수 있습니다. 입출금통장이 10개면 10개의 세이프박스를 각 통장 계좌마다 개설할 수 있습니다.
세이프박스 한도
세이프박스 보관 한도는 최대 1억 원입니다. 금리는 하루만 맡겨도 시세이자가 붙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활용하는 방법
예를 들어 카카오뱅크 입출금통장을 개설하고 외식비 통장으로 사용한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9월 외식비 통장에 40만 원 외식비를 계획해서 넣어두고 사용합니다. 9월 말에 정산할 때 외식비 잔액이 10만 원 남았습니다. 그러면 이때 금고인 "세이프박스" 10만 원을 넣어둡니다. 10월에는 5만 원이 남았고 11월에는 15만 원이 남았습니다. 매달 남은 금액을 전부 세이프 박스에 옳기게 되면 30만 원이 모아지는데 이 금액에 대해 이자가 붙게 됩니다. 이렇게 자투리 금액을 모아서 운용하기 매우 좋습니다.
또 다른 예로는 친구들과 모임통장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입출금통장을 친구들과 모임통장으로 사용하고 식비, 외식비, 경조비 등을 지출한 나머지 돈을 세이프박스로 보내 두면 나중에 정산하기도 싶습니다.
또한 카드 결제일이 도래할 때까지 카드값을 세이프박스에 모아두었다가 카드 결제일 당일 사용할 수 있도록 운용할 수도 있습니다.
세이프박스 활용방법
- 생활비 잔금 운용
- 모임통장 잔금 운용
- 카드값 결제일 전까지 운용
세이프박스 장점
결론적으로 세이프박스를 이용하면 매달 남는 잔금과 여유자금에 이자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고정비, 모임비, 데이트통장, 여행 통장, 문화생활 통장 등 목적별로 입출금통장을 개설하고 매달 남는 잔금을 세이프박스에 넣어 두면 소정의 이자를 받게 됩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는 가계자금을 운용하는 사람이나 모임 총무 등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 개설 방법
카카오뱅크 앱에 로그인한 뒤 세이프박스 개설 방법은 두가지 경로가 있습니다.
계좌관리에서 세이브박스 개설하기
1. 카카오뱅크 앱에 로그인 한 후 세이프박스 개설을 원하는 계좌를 선택한 뒤 오른쪽 상단 점세개 관리 버튼을 선택합니다.
2. 계좌관리 화면에서 세이프박스 시작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화면하단 +버튼을 통해 세이브박스 개설하기
1. 카카오뱅크 앱에 로그인 한 후 스크롤하여 하단으로 이동하여 +버튼을 선택하면 하단에 메뉴가 팝업됩니다.
2. 하단메뉴 입출금통장, 세이프박스, 저금통 중 세이프박스를 선택합니다.
세이브박스 개설하기
1. 계좌관리 또는 하단메뉴를 통해서 세이프박스 개설화면으로 이동하여 세이프박스 [시작하기]버튼을 선택합니다.
2. 약관동의를 선택한 뒤 [다음]버튼을 선택합니다.
3. 세이프박스를 개설할 계좌를 선택한 뒤 [다음]버튼을 선택합니다.
4. 계좌에 세이프박스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단점을 고려하셔서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파킹통장으로 사용해 보기 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