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화과 제철은 8월부터 11월까지입니다. 무화과는 영양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단으로 적합한 과일 중 하나입니다. 무화과 과육 특성상 무화과를 씻고 보관할 때 무르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 씻는법, 무화과 고르는법 함께 생무화과 먹는법에 대해 정리해보았습니다.
무화과 맛 특징
무화과(無 없을 무, 花 꽃 화, 果 과실)는 이름 그대로 꽃이 없는 열매입니다. 무화과 꽃은 열매 안에 들어 있는데 무화과 보라색 겉면이 꽃받침이고 안에 붉은 과육이 꽃입니다. 붉은 과육은 달달하고 부드러우며 그안에 딸기 씨 같은 작은 씨들이 가득 들어 있는데 톡톡 씹히는 특유의 맛이 있습니다.
무화과 고르는법
잘 익은 무화과를 고르는 방법은 무화과 색깔과 무화과 구멍의 갈라짐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무화과 고르는법
- 색 : 진한 적갈색과 보라색
- 구멍 : 무화과 아래 구멍 갈라짐
무화과는 구입 시부터 잘 익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무화과 색깔을 보면 진한 적갈색과 보라색이 띠는 것이 잘 익은 무화과입니다. 무화과 색상이 초록색, 노르스름한 색, 연한 갈색을 띤다면 덜 익은 무화과라고 볼 수 있습니다.
무화과는 동그란 물방물 모양을 하고 있는데 아래쪽에 볼록한 부분을 확인합니다. 무화과 아래쪽에는 작은 구멍이 있는데 그 구멍이 갈라져 있는 것이 잘 익은 무화과입니다.
무화과 씻는법
생무화과를 물에 씻을 때 자칫하면 과육을 다 무르게 할 수 있기 때문에 세척 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생무화과는 아래쪽에 구멍이 있는데 그 구멍에 물이 들어가면 금방 물러서 상합니다. 최대한 구멍으로 물이 들어가지 않도록 씻어야 합니다.
- 무화과 씻는법
- 최대한 물이 구멍으로 들어가지 않게 주의하면서 씻기
- 씻은 무화과의 물기 닦기
무화과 구멍을 아래쪽으로 향하게 한 뒤 흐르는 물에 살짝 씻어주고 거즈나 타월로 물기를 닦습니다.
무화과 먹는법
무화과는 특별한 조리과정이 필요 없이 즐길 수 있는 과일로 깨끗하게 씻은 후 생으로 먹습니다. 무화과 샐러드, 무화과 주스, 무화과 샌드위치, 무화과 파르페, 무화과 카나페 등으로 활용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오래 두고 먹고 싶을 때는 무화과잼, 무화과 말랭이, 무화과 조림, 건무화과, 무화과청 등으로 만들 수 있습니다.
- 비조리 - 무화과 샐러드, 무화과 주스, 무화과 샌드위치, 무화과 파르페, 무화과 카나페 등
- 조리 - 무화과잼, 무화과 조림, 무화과청
무화과 칼로리는 100그람당 45칼로리대로 칼로리가 무척 낮은 과일입니다. 칼로리가 낮고 포만감을 주는 과일이기 때문에 다이어트 식단으로 적합합니다. 무화과에는 칼슘과 칼륨이 많이 들어있고 항염, 항산화 작용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미용, 노화방지, 변비, 성인병 예방이 도움을 줍니다.
또한 단백질 분해를 돕는 피신이라는 소화효소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고기를 먹은 뒤 디저트로 무화과를 먹으면 소화에 도움이 됩니다.
무화과 보관법
영양만점 무화과의 단점이 있다면 무르기 쉽다는 겁니다. 당도가 높고 수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물러지거나 곰팡이가 생기기 쉽습니다. 보관법을 숙지하고 무화과를 습하지 않게 보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화과 보관법
무화과를 보관할 때는 밀폐용기에 키친타월을 깔고 무화과를 넣어서 냉장 보관합니다. 무화과 사이사이에 키친타월로 깔아주면 무화과끼리 서로 눌리면서 물러지는 것을 막아줄 수 있습니다.
- 무화과 보관법
- 키친타월
- 밀폐용기
- 냉장보관
생무화과는 구입 후 되도록 빨리 먹는 것이 좋습니다. 구입 후 일주일 안에 소진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만약 무화과 양이 너무 많다면 무화과잼이나 무화과청, 건조 무화과와 같이 장기 보관 요리로 만들어 두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