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관개방증 이름만 들어도 생소한 병명인 이관개방증은 가수 아이유가 1년 동안 앓고 있다고 전해졌습니다. 이관개방증은 소리에 무척 예민해지는 질병이라고 하는데요. 이관개방증 증상, 원인, 치료 알아봤습니다.
이관개방증이란
이관(유스타키오관)이라는 기관은 귀와 코를 연결하는 관으로 생긴 기관입니다. 고막 뒤쪽에 중이 공간에서 코 뒤쪽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관의 길이는 약 3.5cm이며 연골과 뼈를 주변 근육으로 연결하고 있습니다.
이관은 평소에 닫혀있다가 고막 뒷 공간인 중이의 압력이 생기면 열어서 압력을 빼어 조절한 뒤 다시 닫히게 됩니다. 이관은 중이의 압력 조절 기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이관(유스타키오관)? 코 뒤쪽 공간인 비인강과 중이를 연결하는 관
이관개방증 증상
이러한 이관은 평소에 닫혀있어야 정상입니다. 하지만 이관개방증은 이관이 지속적으로 열려있어서 문제가 되는 질병입니다. 이관이 계속 열려있게 되면 코와 귀 사이로 공기와 소리가 마구잡이로 드나듭니다.이렇게 드나드는 공기와 소리로 인해 귀가 먹먹해지는 이충만감을 느끼고 동굴에서 말하는것 처럼 목소리가 울리는 자가청강증상, 내가 숨쉬는 소리를 계속 듣게 됩니다.
이관개방증 증상
- 동굴에서 말하는 듯한 자가청강 증상
- 귀가 먹먹해지는 이충만감
- 본인 숨소리를 계속 듣게 되는 증상
이관개방증은 환자마다 편차가 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상생활에 불편을 느끼지 못할 만큼 미비한 경우도 있지만 이와 반대로 사회생활이 절대 불가능할 정도로 심각한 경우도 있습니다. 증상의 지속기간도 일시적으로 짧게 오는 경우도 있고 1년 넘게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관개방증 원인
이관개방증 원인으로는 소모성 만성질환으로 인한 이관 근육의 수축, 임신 중 여성호르몬에 의한 발생 등이 있습니다. 약물에 의한 원인도 있는데 비강국소 스테로이드 스프레이, 비점막 수축제, 경구피임제, 전립선암 치료제 등 입니다.
다양한 원인 중 여성들 가운데 단기간 다이어트로 인한 체중감소 인해 이관개방증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종종 나타나게됩니다.
이관개방증 원인
- 비염 부비동염 등의 알레르기 질환
- 스트레스
- 약물
- 임신
- 인후두 역류
- 지나친 체중감소
이관개방증 치료
원인이 있는 경우는 원인을 제거하는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임신 중이라면 출산 후 자연스럽게 호전되기도 하며 약물에 의한 경우 약물을 중단하면 됩니다. 또한 저체중으로 인한 경우 정상체중으로 회복하면서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원인 제거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는 약물치료를 진행할 수 있으며 심각한 경우라면 고막을 절개하고 이관 조직을 재건하는 수술적 치료가 있습니다. 평소 이관개방증 증상을 느낄 경우 고개를 숙이는 자세와 누워 있거나 입을 벌리는 자세는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