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맛이 많이 나는 스테비아토마토를 샐러드에 넣어 먹는 것을 좋아합니다. 단맛이 매우 많이 나서 혹시나 건강에는 문제가 없는지 궁금했는데요. 스테비아토마토 부작용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처음 스테비아에 대한 지식이 없어서 스테비아가 토마토 브랜드인 줄 알고 그냥 생각 없이 사들고 왔는데요. 집에 오자마자 씻어서 토마토를 한입 먹었는데 깜짝 놀란 기억이 있습니다. 토마토를 심심한 맛을 예상하고 먹었는데 매우 단맛이 났기 때문이죠. '이거 뭐야?!' 하고 포장재를 뒤져서 설명을 보니 스테비아에 대한 설명이 있었고 새로운 맛의 세계에 빠져 들었습니다.
스테비아가 뭐지?
스테비아는 작은 관목으로 스테비아 식물 잎에서 추출한 농출물입니다. 설탕보다 수백 배 더 달지만 칼로리는 없습니다. 혈당 수치를 올리지 않는 장점이 있는 천연 감미료입니다. 스테비아는 브라질 파라과이에서 수백년 동안 '달콤한 간식'이라 불리며 차와 약을 먹을 때 함께 먹었던 식물입니다. 적당히 사용한다면 스테비아는 부작용이 없고 정제된 설탕을 대체할 수 있습니다.
스테비아토마토
스테비아토마토는 화학 처리하지 않은 스테비아 잎과 줄기로 만든 농충액을 토마토 작물이나 토양에 비료로 뿌려서 재배합니다. 스테비아토마토는 단맛이 좋지만 칼로리는 낮아 설탕 맛 토마토라고도 불리며 토마토와 망고의 합성어로 토망고 또는 단토마토라 불립니다.
스테비아토마토 부작용
1991년 FDA는 천연 감미료가 암을 유발 시킬수 있다는 근거를 보고하며 스테비아 사용을 금지했습니다. 이후 연구가 진행되면서 1995년 FDA는 스테비아 사용 금지를 해제했고 2008년 스테비아의 고순도 배당 추출물은 일반적으로 안전하다고 밝히며 식품첨가에 허용합니다. 하지만 생 스테비아 잎과 원유 추출물에 대해서는 독성이 있어 금지되어 있습니다.
스테비아토마토 부작용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스테비아를 다량 섭취 할때 부작용이 있다는 보고가 있지만 일반적으로 섭취시 스테비아의 양은 소량이기 때문에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스테비아는 설탕을 포함하지 않고 칼로리가 매우 적어 혈당이나 인슐린 반응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설탕 대체물로 식단을 관리해야 하는 비만, 고혈압, 당뇨병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스테비아토마토 임산부 섭취에 대해서도 적당히 섭취하는 것은 안전합니다. 스테비아는 고도로 정제된 제품이 안전하지만 천연 스테비아 생잎은 독성이 있으므로 오히려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생채식이 좋다지만 스테비아는 예외가 됩니다. 스테비아 특성상 만성 저혈압 이나 저혈당증이 있는 사람들이 다량 섭취할 경우 해로울 수 있으므로 제한하여 섭취해야 합니다.
적절히 섭취하는 정도라면 스테비아토마토 부작용은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혈당이 올리지 않는다는 스테비아의 장점만 생각하여 모든 음식에 다량 첨가하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자칫 단맛에 중독되어 다른 과식하게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