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

삼인성호 기호지세 호가호위 / 호랑이 사자성어

 

 

삼인성호 三人成虎, 기호지세 騎虎之勢, 호가호위 狐假虎威의 공통점은 무엇일까요? 바로 호랑이가 들어가는 사자성어라는 것인데요 하나씩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삼인성호 三人成虎

석 삼, 사람 인, 이룰 성, 범 호

 

세 사람이 호랑이를 만든다. 즉, 거짓된 말도 세 사람이 마음먹고 되풀이하면 참인 것처럼 여겨진다라는 뜻입니다.

중국 전국시대 위나라의 방공이라는 대신이 태자와 함께 조나라에 인질로 끌려가게 됩니다. 방공은 왕에게 "한 사람이 달려와 시장에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믿으시겠습니까?"하고 묻자 왕은 믿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러자 방공이 그럼 두 사람이 달려와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믿겠냐 물으니 왕은 여전히 믿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그렇다면 세 사람이 나타나 호랑이가 나타났다고 하면 그래도 믿지 않으시겠습니까?"라고 묻자 왕은 "그럼 믿을 수밖에 없겠지."라고 답했습니다. 방공은 터무니 없는 이야기지만 세명이 말하면 이처럼 그러럴듯해 보이니 자신이 조나라로 떠났을 때 많은 사람들이 자신을 험담하더라도 신경 쓰지 말아 달라고 왕에게 청했습니다. 왕은 알겠다고 대답했으나 한참이 지난 뒤에 왕은 측근들의 말에 현혹되어 방공을 의심하고 조정으로 돌아오지 못했습니다. 

 

 

 

기호지세 騎虎之勢

말 탈 기, 범 호, 조사 지, 기세 세

 

호랑이에 올라탄 기세. 즉 이미 시작한 일이라 도중에 그만둘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호랑이 등에 올라탔다가 도중에 내릴 수 없는 것처럼 해서는 안 되는 일을 시작했지만 중간에 그만둘 수도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호랑이를 타고 달리는 상황이기에 자신이 내려왔다가는 호랑이 밥이 될 수 있는 상황입니다. 그렇다고 끝없이 호랑이를 타고 달릴 수도 없습니다.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을 말합니다.

 

 

호가호위 狐假虎威

여우 호, 빌릴 가, 범 호, 위엄 위

 

여우가 호랑이의 위엄을 빌려 세도를 부리는 모습. 남의 세력을 빌려 허세를 부리거나 권력을 휘두르는 상황을 말합니다. 특히 자신은 능력이 없지만 권력자의 총애를 업고 날뛰는 상황을 표현합니다. 같은 의미의 속담으로 '사또 덕에 나발 분다', 강아지 범 무서운 줄 모른다'가 있습니다.

 

 

호가호위의 유래를 살펴보면 중국 전국시대 초나라의 선왕 때 일입니다. 초나라 재상 소해율을 북방 오랑캐들이 두려워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고민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신하인 강을이 한 이야기를 왕에게 들려주었습니다. " 어느 날 여우가 호랑이에게 잡힌 적이 있었습니다. 순간 여우는 꾀를 내어 자신이 이 산의 왕이라고 말했습니다. 호랑이가 이를 믿지 않자 자기를 따라다니면 다른 동물들이 자신을 무서워하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장담했습니다. 호랑이가 이 말을 듣고 여우를 따라가자 동물들이 겁에 질려 달아났습니다. 그 모습을 본 호랑이도 놀라 여우로부터 도망을 쳤습니다. " 이어 강을이 말하기를 오랑캐들은 재상 소해율이 아니라 그 뒤에 있는 선왕을 무서워하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